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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란 학령기 및 학령 전기 아동에서 매우 흔하게 나타나는 소아 정신과 질환으로서 ①지속적인 주의력 결핌 ②과잉행동 ③충동성 등의 3대 핵심 증상을 보이며, 이로 인해 아동의 정상적인 학교 생활 및 가정생활에 지장을 주는 질환이다.

주요증상

지속적인 주의력 결핍
  • 다른 사람이 말하는 것을 귀 기울여 듣지 않아 금방 들은 것도 잘 기억하지 못하고 외부의 사소한 자극에도 생각이 쉽게 흩어지고 주의가 산만해지게 됩니다.
  • 일부러 한하거나 이해를 못해서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지시대로 따라하지 못하고 시간 내에 해야하는 과제나 간단한 일도 끝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숙제 등 해야할 일을 잊어버리거나 연필, 책, 준비물 등을 자주 잃어 버립니다.
과잉행동
  • 가만히 앉아있지 못하고 손발을 만지작 거리거나 몸을 뒤틉니다.
  • 놀이시에도 조용하게 놀거나 즐기지 못하고 끊임없이 행동하며 잠시도 가만히 있지 못합니다.
충동성
  • 질문이 다 끝나기도 전에 불쑥 답변하거나, 차례를 잘 기다리지 못합니다.
  • 다른 사람이 하는 것에 대해 불쑥 끼어들어 참견하거나 방해하거나 간섭하기도 합니다.

원인

심리적 원인
주의력 결핍장애 아동의 30~40%는 부모나 형제 중에 주의력 문제가 있습니다.
유전적 원인
주의력 결핍장애 아동의 30~40%는 부모나 형제 중에 주의력 문제가 있습니다.
사회, 심리적 원인
사회적 스트레스나 가정불화, 불안, 감정박탈 등이 발병의 원인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치료방법들

약물치료
ADHD는 기질상의 어려움이 있는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약물치료가 병행되어야 합니다.
사회성증진 집단치료
주의력 결핍 아동은 대체로 사회성이 저하되어 나이에 비해 어리게 행동하는 경향이 있고, 대인관계 기술이 부족해질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목표로 사회성 기술을 훈련하고 실제 생활에서 적용하도록 돕습니다.
행동치료
문제행동의 목록을 만들고 아동과 약속을 하고 아동의 행동에 따라 상벌을 적절히 줌으로써 일상생활의 행동을 스스로 조절하도록 돕습니다.
부모교육, 가족치료
부모의 양육태도와 관련이 있으므로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이 아동의 변화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동생이나 다른 가족의 영향을 받았을 경우는 가족이 치료에 함께 동참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정에서 이렇게 도와주세요

아이와 함께 공부하기
집중력이 떨어지는 아이들은 부모와 함께 있는 것만으로 산만한 행동이 줄어 들게 됩니다. 그리고 아이가 한눈을 팔지 않고 집중하면 바로 칭찬하고 격려하세요. 기쁜 마음으로 더욱 집중하려고 노력하는 아이를 볼 수 있습니다.
산만한 요인을 줄여주기
아이의 방에 아이의 집중을 흐트러뜨릴 수 있는 것들이 산재해 있지는 않나 확인해보세요. 되도록이면 시각적으로 안정감을 가질 수 있도록 주변을 정리해주시고, 소음이 차단될 수 있도록 하세요.
눈을 보고 말하기
산만하고 주의가 부족한 친구들은 다른 사람이 이야기할 때 집중하기가 어렵습니다. 눈을 보고 명료한 말로 쉽게 설명해야 합니다. 또한 한번에 여러 가지를 말하기보다는 한번에 하나씩만 말하세요. 성공에 대한 칭찬까지 곁들인다면 스스로 알아서 행동하는 아이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잠재력을 키워주기
ADHD 친구들이 산만하기만 한 것은 아닙니다. 친구들은 기발하고 창의적인 생각과 상상력이 풍부합니다. 이런 장점을 충분히 살릴 수 있도록 잠재력을 키워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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