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방문자 맞춤형 서비스 포항시 메뉴를 쉽고 빠르게
나만의 메뉴!
자주 찾는 메뉴를 직접 설정하여 편리하게 이용하세요.
빈칸 클릭 시, 메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메뉴 설정!
왼쪽의 메뉴창을 활용하여 자주찾는 메뉴를 지정해주세요.
순서를 드래그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메뉴 열기

보건사업함께하는 변화 도약하는 포항

흡연과 심장·폐

흡연과 심장/폐

담배를 오래 피운 사람은 폐 기능을 많이 상실하여 조금만 운동을 해도 숨이 차고 빨리 지칩니다. 또한 흡연은 고혈압, 콜레스테롤과 함께 죽상동맥경화의 위험인자이기도 합니다.

뇌혈관질환이미지

뇌혈관질환

폐암은 흡연과 직결된 대표적인 질병입니다. 흡연은 폐암의 발생률을 20배나 높입니다. 흡연량이 많을수록, 흡연을 일찍 시작할수록, 흡연기간이 길수록 폐암의 발병률은 증가합니다. 폐암으로 진단된 남성 가운데 87%, 여성 가운데 85%가 흡연자입니다. 특히 여성은 흡연의 발암작용에 더 취약해 같은 양의 흡연에도 남성보다 발생률이 1.2~1.7배 높습니다.

심장질환 이미지

심장질환

후두는 담배연기의 발암물질에 직접적으로 노출되는 기관입니다. 폐암과 달리 후두암의 대부분은 성공적으로 치유될 수 있으며 5년 생존율은 65% 정도입니다. 하지만 치료 후 환자의 삶의 질은 현격하게 떨어지게 됩니다. 전체 후두암 환자 가운데 흡연자가 90~95%이며, 흡연자가 후두암에 걸릴 확률은 비흡연자의 10배입니다.

돌연사 이미지

돌연사

어느 조사에서 구강암 환자의 75%가 하루 2갑 이상, 20년 이상 담배를 피운 것으로 밝혀진 바 있을 정도로, 흡연은 구강암 발병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칩니다. 실제로 흡연자가 구강암에 걸릴 확률이 비흡연자에 비해 무려 4배 이상 높다는 통계 보고가 있습니다. 인두암 역시 흡연에 의해 발생되거나 악화됩니다.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코인두암은 약 2배, 입인두암과 후두인두암은 4~5배 발병률이 높습니다.

만성폐쇄성폐질환 이미지

만성폐쇄성폐질환

흡연은 식도암의 주요 원인입니다. 흡연자는 식도암에 걸릴 확률이 비흡연자에 비해 2~5배 높으며, 식도암의 위험은 하루 흡연량에 비례합니다. 미국에서 흡연으로 인한 식도암 사망률은 남성 78%, 여성 75%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특히 흡연과 음주를 함께 할 경우 식도암 발생률은 더욱 높아집니다. 이는 알코올이 담배 속에 들어있는 발암물질을 활성화시키기 때문입니다.

급성만성호흡기질환 이미지

급성만성호흡기질환

남성의 경우 흡연자가 평생 담배를 피우지 않은 비흡연자보다 위암 발생률과 사망률 모두 일관되게 높지만, 여성의 경우는 남성에 비해서 그 일관성이 낮습니다. 담배를 끊을 경우 금연 년수에 따라 위암의 위험도가 감소하며, 20년 넘게 금연을 할 경우 위암의 발생 위험도가 비흡연자와 비슷해집니다.

페이지 만족도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